본문 바로가기
전설의 취업자료

비전공자 철도 기관사 되기: Railway

by 취업의전설 2022. 2. 13.


들어가며
철도 기관사가 되는 데에 전공은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열차 승강장에서 교대할 열차를 기다리는 승무원을 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그들 모두가 철도 관련 학과를 전공한 사람들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철도와 전혀 관련 없는 전공, 근무경력을 가진 이들에게도 고연봉과 안정성이 보장되는 기관사가 될 기회가 있습니다.
평소 철도 공기업 입사를 꿈꿔왔거나, 안정적인 공기업으로의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드립니다.

<Railway> 제작 이유
현재 철도공기업에서 승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대부분의 직원들은 그들의 지인 혹은 가족들이 현직자입니다.
애초에 이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한정된 일부에게만 독점되어 왔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철도 기관사가 되고자 하는 몇몇 이들은 기관사 면허 취득이나, 철도업계 입성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취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대중 입장에선 쉽게 접할 수 없는 정보가 '철도 기관사 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오늘날 미래의 진로에 대한 꿈을 찬란하게 키워나가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본 업계로 이직하고자 마음먹은 이들에게 '알 권리'를 보장하고자 합니다.
아마도 진작에 이 직업을 준비중인 이들에게는 본 자료가 다소 달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취업에 대한 편의를 봐주기 위해 '당연히 알려져야 할 정보'를 숨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작게나마 세상에 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본 자료를 공개합니다.

철도 기관사의 장점 (A~D)
A. 개인근무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거의 전무합니다.
운전실이라는 독립된 공간에서 근무합니다.
근무와 관련하여 동료 내지는 상사와의 불필요한 사적 교류가 없는 일입니다.

B. 최고의 성과는 안전운행
성과창출에 대한 압박감이 비교적 덜합니다.
운행 업무에 임하며, '어떠한 것을 이루어내라'는 상부의 압박이 없습니다.
묵묵하게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며, 근무에 집중하여 안전한 운행에 힘쓰는 것이 최고의 성과입니다.

C. 쉬는 날이 많게 느껴지는 근무패턴
실제 휴일은 일반기업의 직장인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대체휴무일이 적용되지 않으니, 어찌보면 휴무가 더 적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야간근무 이후의 비번일은 법적으로 근무일로 인정됩니다.
불규칙한 근무에 잘 적응하는 사람에게는 실 휴무일이 많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D. 정년 보장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는 노동자 중심의 사회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아직까지도 일반기업에서는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나이가 든 직원에게 은근하게 퇴직을 강요하거나 좌천시키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공기업 특성상 이러한 악습이 비교적 덜합니다.
직원 개인의 잘못으로 인해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별다른 문제 없이 정년이 보장됩니다.


철도 기관사의 단점 (E~G)
E. 불규칙한 근무와 자주 바뀌는 잠자리
철도공기업 승무원의 출퇴근 시간은 부여받은 교번근무 패턴에 의하여 매일 분 단위로 달라집니다.
따라서 각자 꾸준히 할 수 있는 건강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근무 특성상 개인의 거주지가 아닌 곳(회사에서 제공하는 숙박장소)에서 눈을 붙여야 하는 날들이 많습니다.
잠자리가 바뀌는 것에 예민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 업무를 통한 지식적 충족의 부재
단순 반복 업무이다 보니, 아무 생각 없이 출퇴근만 반복하다 보면 시대의 변혁에 크게 뒤쳐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해서는 업무 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계발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G. 책임감이 크게 느껴지는 업무형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직업 중 단위 시간당 긴장도가 가장 높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업무 중 행하는 작은 실수 하나가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항상 긴장하며 근무해야 합니다.


철도 기관사 되기 프로세스 요약설명
(1) 각 교육훈련기관에서 주최하는 면허반 입교시험
(2) 교통안전공단에서 주최하는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자격시험
(3) 철도공기업에서 주최하는 공개채용 입사시험
* 비전공자가 철도 기관사라는 직업을 갖게 되는 프로세스는 대략 위와 같습니다.
다만 훈련생들을 모집하는 교육훈련기관들의 종류과 그 특징과 각 시험의 공부 방법에 대한 설명부터 주의사항들, 최종 관문인 입사시험에 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담았습니다.

차별화 방향: 블로그나 SNS 등에서 알 수 있는 뻔한 정보 아닌가요?
물론, 각종 검색을 통해 철도 기관사 되기 루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정도로 모든 정보를 완벽하게 얻을 수 있다면 이 자료의 존재 가치가 사라집니다.
본 자료는 비전공자가 기관사 타이틀을 달게 되는 프로세스의 각 파트별 중점 사항과 최종 소요기간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팁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A. 수월한 교육기관 입교를 위한 철도관련용어 정리
B. 애매한 문장의 나열로 명시된 철도관련법령 접근 포인트
C.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목별 학습 중점
D. 취득한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활용해 입사할 수 있는 철도공기업의 종류와 채용방식
E. 철도공기업 입사시험(NCS) 예상문제 설명(모듈형과 PSAT형의 개념에 대하여)
* 필자가 직접 출제한 예시문항을 통해 이해를 돕습니다.
F. 철도공기업만의 특별한 면접 방식에 대한 팁(기출예상 질문 일부 수록)


주의
※ 본 자료는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한 뒤 국내 '메이저급 철도공기업'에 '전동차 승무원'으로 입사하는 프로세스를 설명한 것입니다.
* 'KTX 승무원', 'SRT 승무원' 등이 소속된 코레일관광개발(한국철도공사 자회사)은 본 자료에서 언급하는 '메이저급 철도공기업'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한국철도공사의 일반열차나 고속열차 기관사가 되는 것에 대한 정보는 코레일 입사 이후 밟을 수 있는 수순이라, 본 자료에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 이미 교육기관에 입교한 상태이거나,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자료일 수 있습니다.
※ 승무원으로서의 철도공기업 입사를 꿈꿔왔거나, 본 업계 이직에 궁금증을 지닌 사람, 혹은 면허반 입교시험을 준비하며 필요한 정보들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자료입니다.
※ 본 자료에서 제공하는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취득에 대한 정보는 '일반인 반' 기준임을 알립니다. '철도 관련대 반'의 경우 본 자료에서 설명하는 면허 취득 프로세스와는 일부 상이합니다.

<RailWay> 구성
Part A. 기관사가 되는 길 그 첫 번째
1.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취득
1_1. 교육기관 입교 전 준비할 것들
1-2. 교육기관 입교에 대해서
1-3. 알아두면 입교시험이 수월해지는 철도 기본 용어
1-4. 무조건 헷갈리는 철도관련법 개념 바로잡기
1-5. 교육기관 입교 후 배우는 것들
1-6. 교육기관 입교 후 배우는 것들 2 (과목별 설명)
1-7. 대다수의 면허 필기 시험 불합격 사유 / 기능교육 설명


Part B. 기관사가 되기 위한 두 번째 관문
2. 대망의 입사 시험
2-1. 철도공기업 입사 시험 개관
2-2. 철도공기업의 필기 시험
2-3. 모듈형과 PSAT형 중 어떤 것이 각광받을까?
2-4. 전공과목 준비 방법
2-5. 철도공기업 면접시험
2-6. 승무, 운전직 면접의 특징
2-7. 국내 철도공기업 정보

본 저작물은 지식재산권 법령에 의거하여 무단 복제 및 배포를 엄중히 금합니다.
* 저작권은 잘못 건들면 인생이 망합니다 ^_^

본 자료의 미리보기를 확인하실 수 있는 링크를 업로드해 드립니다.
https://kmong.com/gig/367222

철도 기관사가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1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취업·입시,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취업의전설의 취업·입시,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kmong.com

댓글